상단여백
HOME 사회
[하남] “동물보호센터, 하남시 직영이 답”박선미 의원 “폭염에 에어컨은 몇 년째 고장, 긴급 예산 투입으로 열악한 환경 개선 시급”
ⓒ동부교차로저널

[하남] 박선미의원(국민의힘, 가선거구)이 하남시 동물보호센터 운영 정상화를 위한 긴급간담회를 개최했다. 최근 벌어진 하남시 동물보호센터 위탁 해지와 관련해 집행부와 유기견 봉사자들의 만남을 주선하는 등 의견을 청취했다.

위탁 해지 사유와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와 함께 유기견 봉사자들이 간절하게 원하는 시 보호소 직영화에 대한 고민도 함께 나누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굿보이스쿨 고미정 대표는 강동구와 서대문구, 용인시의 동물보호센터 운영방식을 소개하며, “동물복지정책은 지자체 장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타 지자체는 유기견 보호와 유기견 교육 파트가 나뉘어져 운영되고 있다"며 "입양도 중요하지만, 입양된 동물들이 파양되지 않도록 입양 전후 교육, 사회화 적응 훈련을 철저히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타 시군구는 시 동물보호센터 담당 공무직, 공무원 수가 하남시의 2~3배 정도 된다”고 말했다.

하남시동물구조보호협회 심윤석 회장은 시보호소 운영 예산을 꼼꼼히 분석한 뒤 “이런 예산 구조로 시 보호소를 위탁하는 사람이 있다면 제정신이 아닌 사람일 것"이라고 비판하며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예산 구조가 아니다. 결국 모든 문제는 동물복지의 질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게 된다. 제대로 운영할 수 있는 구조를 먼저 만들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또한 교산신도시 예정 부지 일대에서 활동하고 있는 봉사자는 “교산신도시로 주인들이 이주하고 버려진 방치견, 유기견들이 너무 많다. 포획해 하남시 동물보호센터에서 안전하게 지내게 하고 싶었지만, 시 보호소는 책임을 떠넘기기만 한다"면서 "지난 4월 5마리를 포획해 시 보호소에 입소시키려 했으나 결국 양주 유기견보호소로 넘겨져 안락사됐다. 또 다시 안락사 될까봐 포획도 못하고 있다. 하남시와 LH가 책임 의식을 가지고 교산 유기견과 방치견들이 새로운 가족을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어 다른 봉사자는 “(재)안스가 하남시 동물보호센터를 위탁하고 나서 입양률이 70%에서 34%로 반으로 떨어졌다. 자원봉사자들의 출입을 막고 있는데,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지 절망적"이라며 “현실적으로 운영되려면 시스템이 바뀌어야 한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려면 직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간담회를 주최한 박선미 의원은 “현재 경기도(하남시)에서 지원하는 입양지원비 15만원은 턱없이 부족하다"며 "동물 등록 비용, 예방접종, 질병진단 및 치료비, 중성화 비용까지 15만원인데, 대형견은 중성화수술 비용만 해도 50만원이 넘는다. 입양지원금을 인상하고, 중성화 비용은 별도 예산으로 책정해야 한다”는 제안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하남시 동물보호센터 CCTV 설치 시급(법적 의무사항) ▶보호소 환경 개선(에어컨 가동) ▶시보호소 간판 부착 및 유기견 마당놀이터 마련 ▶자원봉사자들과 협력관계 구축 ▶하남시 공수의 위촉(하남시 공수의 조례 전면 개정) ▶하남시 동물복지위원회 및 명예동물보호관 위촉 ▶시보호소 직영 운영 등 다양한 제안이 있었고, 참석자 모두 이구동성으로 타 지자체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담당 공무원에 대해 인력 보충이 시급함을 지적하며, 하남시장이 동물복지에 대해 관심을 가져줄 것을 강력히 부탁했다.

박선미 의원과 유기견 봉사자들은 시 보호소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시 직영 운영을 요구하고 있으나, 6월 7일 위탁 해지된 (재)안스가 지난 5월 31일 집행정지 행정 소송을 신청, 그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 2024-06-19 17:14:21

    시장님 하남시보호소는 그간 많은 위탁업체의 문제들로 인해 꾸준히 논란이 있던 보호소입니다. 위탁으로 운영되며 보호동물이 피해받고 외면당해도 주인이 없는 ‘유기견’ 이기에 아이들을 보호하는 손길과 괸심 역시 늘 부족하기만 합니다... 그간 안락사 없이 꾸준히 잘 운영하였으나 역시 위탁업체의 문제로 아이들은 피해를 입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렇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부디 하남시 보호소를 직영으로 운영하여 주세요!!!! 하남시 박선미의원님 외면당하는 유기견들에게 희망을 가질 수 있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삭제

    • 하남 2024-06-19 17:09:03

      시장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문제많은 하남시보호소 하루빨리 직영으로 운영될수있도록 꼭 좀 부탁드립니다!!!!!!!!!
      불쌍한 아이들의 희생은 더 이상 없어야합니다!!!!
      믿을만한 하남시 반려강아지도 유기견들도 새 가족찾아 살기좋은 하남시가 될수있도록 더 이상 문제는 없어야할 하남시보호소 직영으로 운영해주세요!!!!
      시장님만의 할수있는 일입니다

      박선미 의원님 언제나 우리 유기견아이들에게 희망이보일수있게 관심가져주셔서 고맙습니다   삭제

      • 하남시 2024-06-19 16:57:09

        시장님!!! 위탁으로 문제 많은 시보호소
        깔끔하고 투명하게 시직영으로 운영해주세요!!!!
        지금 더워죽겠는데 전기문제로 에어컨도 안나와요 더워 죽어요
        불쌍한 유기견들 동물복지는 시장님 손에 달렸습니다!!!
        박선미 의원님~항상 외면받는 유기견에게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