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핫이슈
[광주] 코로나19 백신접종 3월 2일 "개시"고위험시설인 요양병원 첫 접종, 광주시민 32만명 대상

백신접종 위한 지역협의체 구성...18세 이상 일반시민들은 7월 접종 예정
광주시민체육관에 접종센터 구축, 11월 집단면역 위해 22만 명 접종키로

신동헌 시장이 24일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과 관련해 온라인 브리핑을 개최했다. ⓒ동부교차로저널

[광주] 광주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오는 3월 2일부터 시작된다.

24일 신동헌 시장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온라인 정책 브리핑(안)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광주시 백신접종 계획에 따르면 3월 2일부터 고위험시설인 요양병원에서 첫 접종이 시작되며, 3월 4일에는 요양시설의 종사자와 입소자, 3월 8일에는 관내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이 이루어진다.

또한 3월 22일에는 119 대원 및 보건소 역학조사 대응요원 등을 대상으로 정부가 결정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접종될 계획이다.

4월부터는 만 65세 이상 시설 입소 어르신과 감염에 취약한 복지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접종이 확대되며 5월부터는 만 65세 이상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접종이 시작된다. 

이를 위해 광주시는 민간의료기관 100여 곳과 위탁 접종 계약을 체결하는 등 냉장백신 접종시스템을 마련했다. 

접종방법은 의료기관은 자체적으로 진행하되, 자체접종이 어려운 시설은 보건소 방문접종팀 또는 별도 임시접종 공간인 건강증진센터에서 진행될 계획이다. 

한편, 7월부터는 만 18세 이상 일반시민들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이 진행될 예정으로 광주시는 하반기 시작 예정인 냉동고가 필요한 화이자 백신 등의 접종을 위해 광주시민체육관에 접종센터를 구축, 대규모 접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광주시는 현재 2개반 40명의 내부추진단과 관내 의약단체와 군·경, 소방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지역협의체를 구성, 신속하고 안전한 백신 접종을 위한 준비를 마친 상태이다.

이날 신동헌 시장은 "코로나 상황 장기화로 시민들께서 겪고 계실 경제적 · 심리적 어려움을 생각하면 시장으로서 송구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광주시는 정부의 백신 수급계획에 따라 빈틈없는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을 수립해 시의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예방접종에 대한 일부 염려가 있지만 먼저 시작한 국가에서 대부분 안전하게 시행되고 있고, 전문가들도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며 "광주시는 접종 시행착오 최소화를 위한 사전 준비에 철저를 기하는 한편 민관 총력 대응체계 구축,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기반한 단계별 신속 안전한 접종으로 시민들께서 코로나 이전의 일상을 빠르게 회복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백신 접종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광주시의 예방접종 대상자는 만 18세 이상 32만 명으로 광주시는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오는 11월까지 접종대상의 70%인 22만 명의 접종을 마친다는 방침이다.

한편, 고위험시설 접종 대상자 등록 결과 접종 동의율은 요양병원 93.2%, 요양시설 97.5%로 나타났으며 접종 후 혹시 모를 이상반응 및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보건소와 지역응급의료센터인 참조은병원, 광주소방서 현장대응단이 '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이상반응 상시 모니터링을 위해 인터넷 및 모바일 기반 신고감시가 추진된다.

==================================

<코로나19 백신접종 계획(안)>

▶03월 02일 고위험시설인 요양병원 
▶03월 04일 요양시설의 종사자와 입소자
▶03월 08일 관내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인
▶03월 22일 119 대원 및 보건소 역학조사 대응요원 등
▶04월 만 65세 이상 시설 입소 노인, 복지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보건의료인 등
▶05월 만 65세 이상 일반시민
▶07월 만 18세 이상 일반시민

*정부 계획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음.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