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광주] 황소제 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상 수상황 의원이 발의한 '광주시 여성청소년 월경용품 지원에 관한 조례'  우수성 인정 받아
황소제 광주시의원 ⓒ동부교차로저널

[광주] 광주시의회 황소제의원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선정한 「2020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기초의원 좋은조례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황소제 의원이 발의한 「광주시 여성청소년 월경용품 지원에 관한 조례」 가 매니페스토 실천본부의 심사에서 조례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황의원에 따르면 이 조례는 월경용품을 특정계층에게 지원하는 방식에서 보편지급으로 변경해 광주시 여성청소년의 건강증진과 복지향상을 하기 위해 제정되었으며, 성장기 여성 청소년의 생명권과 경제권, 건강권등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발의됐다.

이 조례에서는 타시군에서 보건위생물품, 생리용품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반해 전국최초로 월경용품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월경권과 관련한 사회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및 홍보활동을 실시하도록 했다.

 황소제 의원은 “완곡하게 표현하는 보건위생물품이나 생리용품이 아닌 월경용품이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월경이 여성의 당당한 권리라는 월경권에 대한 사회인식 개선에 이바지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이 조례 제정에 있어 경기여성연대, 함께여는 광주연대, (사)씨알여성회 등 시민단체와의 토론회와 설문조사를 통한 입법으로 시민과 함께 만든 조례라는 의의가 인정받았다.

황소제 의원은 “시민과 함께 만든 이 조례가 좋은 조례로 인정받아 이런 큰 상을 받게 되어 정말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 시민을 위한 입법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은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에서 지방의회 역량강화 및 주민신뢰기반 구축을 목표로 시상하는 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별도의 시상식은 진행되지 않았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