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광주] 임일혁 의장, “광주시장, 의회 모독...사과하라”임 의장, 공원시설 개발방안 관련 신 시장 인터뷰 문제 제기

“시정질문에 대한 공식적인 시장의 답변이 우선됐어야”

임일혁 광주시의회 의장 ⓒ동부교차로저널

[광주] 임일혁 광주시의회 의장이 신동헌 시장의 일련의 행위에 대해 강도 높게 비난하고 나섰다.

임 의장은 10일 저녁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통해 장기미집행 공원시설에 대한 개발방안을 모 언론매체를 통해 밝힌 것에 대해 유감과 함께 의회를 모독한 행동이라고 수위를 높이며 공개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광주시의회는 지난 8일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시작으로 14일까지 7일간 제280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활동에 들어갔으며 회기 첫날, 본회의에서 박현철, 동희영 의원은 시정 질문을 통해 ‘장기미집행 공원시설 공공개발’에 대한 광주시장의 정확한 입장을 요구했다.

지방의회의 시정질문은 시의 현안과 쟁점을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직접 질문하고, 대답을 듣는다는 점에서 국회의 대정부 질문과 같은 핵심적인 권한이다.

광주시의회 기본조례 제53조(시정에 대한 질문) 5항에 따르면 “시장은 질문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서면답변서를 답변시간 24시간 전까지 의장에게 제출하여야 하며, 의장은 이를 해당 의원에게 배부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신동헌 시장은 의회에 답변서를 보내기 전인 9일 모 언론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공공개발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임일혁 의장은 “본회의에서 시의원이 질의한 시정질문에 대한 공식적인 시장의 답변을 듣지 못한 채, 한 언론의 인터뷰 기사를 통해 신동헌 시장의 입장을 들어야 한다는 사실이 매우 유감스럽다”며 “광주시의회 의장으로서 신동헌 시장이 의회를 모독한 경솔한 행동이라고 생각하며 공개적인 사과를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강수철 2020-09-13 13:30:26

    댓글보니 같은당끼리 왜그러시냐고 하시는데 광주시의 발전에 당이 우선시 되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광주시의 발전에 니당 내당 따지는 촌극은 보기 안좋습니다.   삭제

    • 지킴이 2020-09-13 10:55:11

      시장 의회를 무시하는것은 만땅 사죄해야 합니다
      니편내편이 어디있냐 정신차려라 시장이잘못하면 의회에서 견제하고 하는거지 잘못햇으니 잘못햇다고 하는거아닌가 같은 지역에 사는데 니편내편이 어디있나 무식하게
      같은 당을떠나 잘못하는거는 같은당이라고 지적하고 하는게 정치다 등신아 의장님 잘하시네요   삭제

      • 이상한일 2020-09-12 17:31:55

        임일혁의장은 시의원때부터 임종성의원쪽 사람인걸 아는 사람은 다 알텐데..
        좀더 공적개발의 확실하고 구체적인 계획 등을 밝혀서 광주시민들을 설득하는게 낫지 같은당끼리 뭐하는짓인지..   삭제

        • 인터뷰! 2020-09-11 17:26:04

          인터뷰는 말 그대로 기자가 궁금한 이슈가 있다면 찾아가서 질문하고 하는 것이지요. 시장이 불러서 한것도 아니고, 왜들 한몸으로 뭉쳐서 같은당 선출직을 공격 하는지? 국회의원 한테 잘보이기 보다는 시민에게 일잘하는 모습으로 보여주시기를...   삭제

          • 아줌마생각 2020-09-11 01:52:05

            시정질문의 답변을 언론의 인터뷰로 하신 신시장님...인터뷰 끝머리에 여지를 남겨놓긴 하였으나 민간개발로 결정하신듯한 인터뷰보다 답변서가 먼저인건 맞지싶어요.
            사과하시고 공적개발로 가시죠~흣~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