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핫이슈
[하남] "교산신도시 3호선 연장 추진돼야"최종윤 의원, 김현미 장관 만나 하남시 현안해결 촉구
▲ 지난 5월 21일 국토부가 발표한 교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 동부교차로저널

[하남] 최종윤 국회의원이 최근 논란되고 있는 교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과 관련해 3호선 연장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3일 최종윤 국회의원은 ‘3기 신도시 지역 국회의원 오찬 간담회’에 참석해,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교산 신도시와 관련해 논의한 자리에서 이같이 요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영길 의원, 김철민 의원, 김한정 의원 등 3기 신도시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의원들과 김현미 국토부 장관, 변창흠 LH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김현미 장관은 “3기 신도시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최대한 소통을 많이 하겠다.”며, “의원님들께서 주시는 건의사항을 최대한 반영해 신도시 조성 시, 교통 대책과 병합해서 교통 공백을 최소화하겠다.”고 간담회 개최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국토부에서 3기 신도시 현황 및 계획 등을 설명하고, 이와 관련해 의원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최종윤 국회의원은 “교산신도시는 비단 보상액만의 문제가 아니다. 교산 주민분들은 오랜 세월 살아온 삶의 터전을 잃는다는 상실감이 크기 때문에 이를 헤아릴 수 있어야 한다.”며 "신도시 추진과 관련해 교산신도시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소통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교산신도시 보상과 관련해서는 LH가 가진 재량권을 충분히 활용해 획기적인 보상안을 마련해 줄 것도 요청했다.

특히 최 의원은 최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교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중 ‘감일역’ 신설안이 배제된 것에 대해서 강하게 반대 의견을 밝히며 최종윤 의원은 “3호선 원안을 추진하되 타당성과 경제성에 따라 변경사항이 있다면 반드시 주민과의 협의를 거쳐야 한다”며 “진행되는 과정에 대해 확정 사항이나 변경 사항, 검토 사항 등이 있으면 모두 공유해줄 것”을 국토부에 요청했다. 

또한, 최종윤 의원은 9호선 하남 연장구간에 대해서도 내년 상반기 추진 계획에 포함시켜, 조기 착공해줄 것을 당부했다.

최종윤 의원은 발표 이후 논란이 되어 온 수석대교 건설에 대해서도 주민들의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최종윤 의원은 “가용한 예산을 모두 동원해서라도 특단의 조치와 획기적인 교통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전했다.

약 두 시간 가량 진행된 간담회에서 국토부는 건의사항을 청취한 뒤, 3기 신도시 관련 현안들에 대해 “입체적이고 전체적인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 최종윤 국회의원이 김현미 국토부장관을 만나 하남 현안해결을 촉구했다. © 동부교차로저널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나라 2020-07-10 13:05:25

    3호선 경전철 나가리   삭제

    • 열받아 2020-06-24 12:35:55

      최종윤 국회의원도 쇼 그만 하세요   삭제

      • 김성조 2020-06-21 21:05:41

        하남 시청역사 대비해서 지자제가 준비를 하고 주변 토지개발을 유도해서 활용하자는 의도를 보여야 하는데 하남시는 시청 역사 주변애 녹지를 풀어서 주변 편의시설 확퉁을 기하고 시청역 주변 폭 넓은 개발을 해야 한다. 5호선 활용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주민들 첨여를 유도해서 지역발전에 편증하게 지역 살림을 꾸며라..그리고 3호선 유치를 주장하고 유치되도록 설득력있는 행정을 펴야 한다.   삭제

        • 이희철 2020-06-08 14:03:02

          국토부가 3호선연장 확정이라고 발표한지가 얼마나 됐다고
          또 고려를 하시는지 당췌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3호선 오금역에서 지하철 환승 없이 한 번에 하남시에 도착 할수 있도록금 해야한다.
          국토교통부, LH.하남시는 이용률등 비용적 측면을 들어 다른 안을 강구하고 있는데 서울 지하철 2호을 제외한 대부분 구간이 적자이다. 따라서 이는 명분이 없다.   삭제

          • 박건로 2020-06-08 13:55:57

            최종윤 의원님 3호선 연장 못시키면
            다음 번엔 국회의원 되기 어렵습니다.
            의원님한테 첫 번째 과제이네요.
            모든 수단 동원해서 꼭
            3호선 연장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