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광주] 故 화산 신일호 선생의 독립운동가의 친필 소장품 스토리 展만해기념관, 8월 광복의 달 맞아 진행
ⓒ동부교차로저널

[광주] 남한산성 만해기념관(관장 전보삼)은 ‘8월 광복의 달’ 한 달 간 2019 경기도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여 진행되는 만해기념관 특별기획전 그 여섯 번째 전시인, 故 화산 신일호 선생의 “독립운동가의 친필 소장품 스토리 展”을 개최한다.

본 전시에서는 2019년 3.1운동 100주년과 8월 광복의 달을 기념하여 만해기념관에 한용운 친필 유묵을 기증해주신 신석수 선생의 선친이신 화산 신일호 선생께서 소장하고 계시는 독립운동가 친필 유묵 작품들을 선보인다.

故 화산 신일호 선생께서 1931년 여순 교도소에 복역 중이던 같은 고향의 친척이신 단재 신채호 선생(1880 - 1936)을 어렵게 면회하게 되었다. 그 인연으로 화산 신일호 선생은 단재 신채호 선생 소개로 임시정부를 방문하게 되어 김구 선생을 만나게 된다.

그 후 8차례나 더 김구 선생을 만나면서 이동녕, 조소앙, 이준, 윤봉길, 안중근, 김좌진, 이범석, 한용운, 오세창, 신익희 선생 등과 차례로 인연을 맺게 되었고, 자연스레 친필 유묵들을 소장할 수 있게 됐다.

그 후 선친의 대를 이어받은 신석수 선생께서 친필 유묵들을 소중히 간직하고 있다가 이번 2019년 8월 15일 해방의 달을 맞아 광복절을 기념하여 평소 선친께서 존경하신 만해 한용운을 기리는 남한산성 만해기념관에서 친필 소장 작품들을 한데 모아 전시를 열게 됐다.

이번 기획 전시에서는 백범 김구, 인촌 김성수, 의암 손병희, 고하 송진우, 철기 이범석, 운암 이승만, 석해 손정도, 위암 장지연, 일성 이준, 석오 이동녕, 조소앙, 동농 김가진, 매헌 윤봉길, 안중근, 철기 이범석, 만해 한용운, 위창 오세창, 해공 신익희 선생의 친필 유묵 작품들을 화산 신일호 선친께서 소장 하게 된 흥미로운 일화와 스토리를 소개하고, 한 개인이 가보로 간직해 오던 지금껏 단 한번도 공개된 적 없는 독립지사들의 친필 유묵 작품을 전시한다는 데에 그 의의가 크다.

8월 광복의 달을 맞이하여, 본 기획 전시를 故 화산 신일호 선생께서 직접 독립 운동가들과의 인연으로 기증받은 애국지사들의 얼과 혼이 생생히 담긴 작품들이다. 만해기념관에서 화산의 아드님이신 신석수 선생의 협조로 열리는 특별한 기획전에서 애국지사들의 향훈을 직접 만나기를 바란다.

교차로저널  webmaster@n363.ndsoftnew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차로저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