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하남] 신도시 대책위 “하남시장 퇴진하라”교산지구 주민대책위 첫 집회...“신도시 발표 즉각 철회하라”
▲ 석철호 위원장이 신도시 지정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동부교차로저널

[하남] 하남교산 공공주택지구 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위원장 석철호)가 김상호 하남시장의 퇴진을 외치며 신도시 지정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11일 하남시청 광장에서 주민 1천여명이 모인 가운데 첫 집회를 열고 정부의 일방적인 신도시 지정의 부당성 주장했다.

이날 석철호 위원장은 “주민들의 생존권이 걸린 중차대한 정책을 발표하면서 하남 주민들에게 단 한마디 상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면서 “국민과 소통하며 정의롭고 공정한 국가를 만들겠다는 문재인 정부에서 이처럼 일방통행 식으로 정책을 밀어붙이는 것은 천부당만부당한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조상 대대로 살아온 우리 삶의 터전을 빼앗아 누구의 보금자리를 만들어 주려는 것인가”라며 “쫓겨나게 될 우리 주민들은 대체 어디로 가란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더 나아가 석 위원장은 “우리는 결코 이 땅을 떠나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는 우리 주민들이 원치 않는 신도시 발표를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현재 국회의원도 연단에 올라 ‘서울시민을 위한 신도시 개발 반대’라는 기존입장을 재천명하며, 국토부에 자족도시 확충 및 산업단지 조성, 교통대책 선행 등 주민의 실거래가 보상 및 이주대책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날 집회에는 인근 남양주시 왕숙지구 신도시 개발대책위 관계자들이 참석해 추후 신도시 반대 투쟁을 함께 하기로 하는 등 신도시 개발을 반대하는 연설이 잇따라 진행됐다.

한편 대책위는 전, 답, 임야의 경우 평당 1천원을 대지, 축사, 근린생활용지의 경우 평당 2천원의 운영자금을 모금하고 있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6
전체보기
  • 교산지구반대 2019-01-17 05:52:33

    결사반대다!!!!!!!! 어리버리한 하남시장때문에 주민들만 죽어닌다!!!!! 하남시장 꺼져라!!!!   삭제

    • 바로알자 2019-01-14 08:02:39

      정치적인 구호가 등장하는것을 보아 순수한 민간단체가 아닌것 같다.   삭제

      • 춘궁 2019-01-12 13:32:35

        반대하는사람보다 원하는사람이 당연히 많겟지 수적으로 교산신도시 사람들이 적으니까! 근데 잘살고있던 당신집 순식간에 나가라고 하면 당신들은 가만히있을건가요? 생각이란걸좀하고말하시죠?그린벨트로묶어 재산권행사도못하게하고! 신도시결사반대!!!   삭제

        • 시장님 만세 2019-01-12 12:06:47

          시장님 감사해요.
          출가외인 이라고 아버지 재산 한푼도 못받아 억울 했는데 이번 기회에 조금 받을것 같아요.대부분 오빠가 장남이라고 다 처먹고 올케년은 한푼도 못준다며 악다구니 쓰고 지랄인데 이번기회에 싹 해결 될것 같습니다.고맙습니다.   삭제

          • 춘궁동 2019-01-11 16:23:05

            꼭 이겨주세요! 신도시 철회하라!   삭제

            • 미사인 2019-01-11 16:20:44

              대책위, 당신들이나 퇴진하라. 일 잘하는 시장님과 현 정부에 무슨 잘못이 있냐? 신도시 반대하는 사람들 보다 원하는 사람이 훨씬 더 많다. 더 이상 이상한 소리 하지말고 하루빨리 신도시나 완성하라!!!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