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가 24시
“5호선 조기개통과 9호선 연장 시급”[하남] 이현재 의원, 국토부 2차관 만나 협조 요청

위례신도시 버스 확충 등 광역교통망 구축 지원도 요구

   
▲ ⓒ 교차로저널
   
▲ ⓒ 교차로저널

[하남] 이현재 의원 (새누리당, 경기 하남)은 5월 2일 하남지하철 5호선 조기개통과 9호선 하남연장을 비롯해 위례신도시 버스 확충 등 광역교통망 구축 지원을 위해 주무부처인 국토부 최정호 2차관을 만나 조속한 협조를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이현재 의원은 “2020년 개통예정인 검단산역(5공구, 가칭) 개통 시기를 2019년으로 앞당겨 교통대란을 예방해야 한다”며 “2017년 국비예산이 금년 수준인 1,350억원 이상 확보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 며 차질 없는 예산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서울시 구간(강일역 가칭)의 사업지연으로 개통이 지연되지 않도록 서울시와 적극 협의에 나서 달라”며 5호선 조기개통 협조를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하철 9호선 미사강변도시 연장 건에 대해서도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서울시의 사업지연 우려가 있는 만큼, 국토부가 서울시와 적극 협의에 나서 조기에 확정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 며 차질없는 9호선 연장 추진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최정호 2차관은 “5호선의 경우 내년 예산 등 차질없는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 할 것”이라며, “9호선 연장 역시 서울시와 경기도 등 관련 지자체와 적극 협의 해 나갈 것” 이라고 답변했다.

이 의원의 지속된 노력으로 지난 4월 20일 남경필 도지사가 5호선 조기개통과 9호선 연장에 대해 긍정답변을 한데 이어, 주무부처 차관 역시 긍정답변 한 만큼 5호선 조기개통과 9호선 미사연장 등 하남지하철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밖에도 이현재 의원은 위례신도시가 하남, 송파, 성남 등 행정구역이 구분되어 발생된 버스 및 지하철, 치안, 학군 문제 등 위례신도시 각종 현안들을 설명하며, 위례신사선 위례하남연장, 버스증차 등 조속한 광역교통망 구축과 ‘신도시대책특별위원회’ 설치 등 조속한 위례신도시 행정서비스 지원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국토부에 촉구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최 차관은 “위례신도시 제반문제를 잘 점검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금일 국토부 차관 면담에는 김승용 하남시의회 의장이 동석했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추민규 2016-05-06 07:56:03

    제발 지하철은 어차피 들어오는 것이니 염려마시고, 미사강변지구에 대한 대중교통편 시설에 대한 대책이나 신경써 주시길 바랍니다. 미사에서 서울진입하려는 것과 서울에서 미사까지 진입되는 버스 추가 문제에 더 큰 관심을 보여주시기 호소합니다. 아님 직접 미사강변지구에서 1박2일 체험으로 현장의 문제점을 짚어주시길 바라는 시민의 마음입니다.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