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람&사람들
글로벌 자랑스러운 한국인 대상 수상[광주] 조억동 시장, 지방자치발전 공헌부문에서 받아

   
▲ ⓒ 교차로저널

[광주] 조억동 광주시장이 11월 8일 여의도 국회헌정기념관에서 열린 '2015 Global 자랑스런 세계인·한국인 대상' 시상식에서 '지방자치발전 공헌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국제언론인클럽이 주최한 2015 Global 자랑스런 세계인·한국인 대상은 대한민국 국익발전에 공헌한 사람과 세계화에 앞장선 인재를 발굴해 시상함으로 사명감을 고취시키고 그 업적을 널리 알리고자 마련된 상이다.

선정은 법조인과 사회 각 분야 전문인, 교수, 언론인, 비영리단체장 등 15인 내외의 선정위위회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선발됐다.

조 시장은 ‘맑고 풍요로운 새 광주’를 시정 슬로건으로 지난 9년 동안 ‘변화와 성장의 중심 광주시’, ‘사람중심의 친환경 명품도시’ 건설을 위해 다양한 시책과 행정을 추진해 왔다.

또한, 중첩된 각종 규제에도 불구하고 지역경제를 살리고자 태국 등 아시아 유망 시장에 무역사절단 파견으로 중소기업 수출 판로를 개척하는 한편 규제완화를 통한 지역투자 기반조성을 위해 기업 투자를 가로막는 자치법규 폐지 17건, 정비 50건, 완화 33건을 일궈 내며 중앙부처에 특별대책지역 내에서의 공장입지 완화 등 30건의 불합리한 법규 개선 건의를 통해 5건의 개정을 이끌어 내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밖에도 '기업SOS 전담반'을 구성해 각종 기업 애로사항을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기업체에서 공통적으로 느끼는 애로사항을 발굴하기 위한 ‘광주시·경제단체 상생협의체’ 운영 등 기업의 규제개선을 위해 발로 뛰는 행정을 펼쳐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조 시장은 수상소감을 통해 “팔당호상수원수질보전특별대책 권역, 개발제한구역 등 중첩된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은 전 직원들이 시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고 부지런히 움직이고 뛴 결과의 산물”이라며 “이번 수상을 바탕으로 광주시민이 행복한 '친환경 명품도시 건설'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상필 기자  lsp724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