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갤러리
복합쇼핑몰 하남유니온스퀘어 '첫삽'신세계그룹. 국내 최초 매머드급 라이프스타일센터

신세계그룹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는 국내 최초의 매머드급 교외형 복합쇼핑몰 사업이 가속도를 내고 있다.

   
▲ ⓒ 교차로저널
신세계그룹은 28일 하남시 신장동 지역현안사업 2지구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 이교범 하남시장, 르네 트렘블리 터브먼아시아 사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하남 유니온스퀘어 착공식’을 열었다 고 밝혔다.

신세계그룹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추진 중인 교외형 복합쇼핑몰 가운데 본격 적인 건립 공사에 들어간 것은 하남 유니온스퀘어가 최초다.

교외형 복합쇼핑몰은 하남 유니온스퀘어를 비롯, 인천 청라, 경기 의왕, 고양 삼송 등 수도권 4곳과 대전, 안성 등 전국 10여 곳에서 추진될 계획이다.

- 연면적 기준 신세계백화점 본점의 8배…1조원 가량 투입 전망

신세계그룹은 백화점, 대형마트, 프리미엄 아울렛에 이어 교외형 복합쇼핑 몰을 소비자 이익에 기여하고, 10~20년 뒤 그룹의 지속적인 성장에 견인차가 될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보고 있다.

  

   
▲ ⓒ 교차로저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경기 상황을 감안해야겠지만, 앞으로 2~3년 안에 전국에서 교외형 복합쇼핑몰 6곳이 순차적으로 추진될 계획”이라며, “교외형 복합쇼핑몰의 기본 컨셉트는 쇼핑, 여가, 외식, 문화를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센터”라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또 “국민 소득이 높아지면서 가족과 연인 단위의 쇼핑객은 늘고 있는데 비해 도심 안에서 수용할 수 있는 규모는 한계가 있다”며 “유통업의 경쟁 상대는 테마파크나 야구장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부회장은 2011년 9월 사업선포식 이후 세계 최고 수준의 복합쇼핑몰을 세우기 위해 미국, 일본, 영국, 호주, 아랍에미리트, 스페인 등 글로벌 유통 선진국을 돌아 보면서 교외형 복합쇼핑몰의 주요 콘텐츠를 일일이 챙겨왔다.

향후에도 정 부회장은 유통선진국을 지속적으로 방문, 벤치마킹 하는 등 물가 안정ㆍ소비자 이익을 위한 유통 혁신 청사진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하남 유니온스퀘어는 2016년 하반기까지 약 1조원을 들여 하남시 신장동 미사리 조정경기장 인근 부지 11만7990㎡(3만5692평)에 연면적 44만426㎡ (13만3228평) 규모로 건립된다.

연면적 기준으로는 신세계백화점 본점(5만6529㎡ㆍ1만7100평)보다 7.8배 가량 크다.

신세계그룹은 쇼핑과 레저,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초대형 복합쇼핑몰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복합쇼핑몰에는 백화점, 쇼핑몰, 영화관, 엔터테인먼트 시설, 키즈테마파크, 식음료 시설 등이 들어선다.

특히 하남유니온스퀘어는 명품 브랜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조ㆍ유통 일괄 형의류(SPA) 및 패션 브랜드 등을 유치할 계획을 갖고 있어 기존 백화점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구성의 쇼핑 명소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 신세계 7 대 터브먼 3 투자…성공적인 외자 유치 사례

이번에 착공한 하남 유니온스퀘어는 글로벌 쇼핑몰 개발ㆍ운영 기업인 미국 터브먼의 자회사 터브먼아시아와 손잡고 건립하는 매머드급 교외형 복합 쇼핑몰이다.

   
▲ ⓒ 교차로저널

터브먼아시아는 자금 투자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교외형 복합쇼핑몰 개발과 운영에 공동 참여할 계획이다.

터브먼아시아는 지금까지 918억원을 하남 유니온스퀘어에 투자, 3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추가 투자를 통해 지분 비율을 유지할 예정이다..

1950년에 설립된 터브먼은 지역 및 광역 쇼핑몰의 개발ㆍ임대ㆍ운영을 담당하는 글로벌 부동산 투자신탁회사다.

비버리 센터(LA, 캘리포니아), 몰 앳 쇼트힐(뉴저지), 더 몰 앳 파트리지 크릭(미시간), 돌핀몰(플로리다) 등 미국에서만 28개의 쇼핑몰을 보유ㆍ운영 중이다.

터브먼아시아는 터브먼의 자회사로 홍콩 본사를 기반으로 한국, 중국 등에서 쇼핑몰 개발에 나서고 있다.

르네 트렘블리 터브먼아시아 사장은 “신세계그룹에서 터브먼아시아를 하남 유니온스퀘어 개발 파트너로 선정해 준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면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터브먼은 지난 60여년 간 쌓아온 경험을 최대한 활용해 한국 시장이 세계적 수준의 리테일 환경으로 진일보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머지 지분 70%은 신세계그룹이 보유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투입한 자본금은 총 2142억원이다.

향후 추가적인 투자와 글로벌 쇼핑몰 개발 노하우 제공이 예정돼 있어 하남 유니온스퀘어는 외국인투자 조인트 벤처를 통한 성공적인 외자 유치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하남시 브랜드 가치 제고 및 지역 발전에 큰 시너지 효과 기대

하남유니온스퀘어는 올림픽대로와 서울 외곽순환도로, 서울춘천간 고속도로 를 통해 서울 강남?송파?강동?광진 및 경기 성남, 구리, 남양주, 광주에서 승용차로 20~30분 안에 접근 가능한 교통 요충지에 자리잡고 있다.

앞으로 교외형 복합쇼핑몰의 장점에 한강, 덕풍천, 검단산 등 주변 환경의 우수성이 어우러진다면 하남시의 브랜드 가치 제고 및 지역 발전에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복합쇼핑몰이 완공되면 7000여명의 직접고용 창출 효과가 예상되며, 투자 및 공사가 진행되면서 파급되는 간접고용 효과는 약 3만4000명 규모로 분석 되고 있다.

이에 따른 생산유발 효과는 3조4000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1조5000억원 으로 추산된다.

향후 중국ㆍ일본 등의 외국인 관광객 등 국내외에서 연간 1000만명 이상이 방문할 것으로 추산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남 유니온스퀘어가 자리잡는 하남 지역현안사업 2지구는 하남시도시개발 공사가 물류유통 용지, 주택건설 용지, 기반 및 공공시설 용지 등의 부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하남 유니온스퀘어는 복잡한 수도권 중복 규제를 뚫고 투자 유치에 성공한 좋은 외자 유치 모범사례로써, 도와 도민들의 규제 완화 노력과 신세계ㆍ터브먼의 적극적 투자 이행으로 이루어 낸 성과”라며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많은 만큼 지역민의 신규 고용으로 연결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앞으로 대형화ㆍ복합화를 전략으로 교외형 복합 쇼핑몰 출점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며, “하남 유니온스퀘어는 터브먼과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성공적으로 추진, 수도권 관광 사업을 선도할 새 랜드마크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교범 하남시장은 축사를 통해 “‘하남유니온스퀘어’가 개장되면 7000천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과 세수증대 등 직·간접적으로 2조 6000천억원의 경제유발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내는 물론 해외 관광객이 연간 1000천만명 이상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어 하남시가 획기적인 발전을 이룰것으로 기대된다”라고 강조했다.

 

이재연 기자  dish@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재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6
전체보기
  • 그러게 2013-10-30 00:04:22

    지들이 이장님 뽑아 놓고 딴소리는~~~ㅋㅋㅋ

    바닥에 누워 자기 얼굴에 침뱉기는~ㅉㅉㅉ   삭제

    • 그래도 2013-10-29 16:52:32

      1,시민 통합을 위해 통진당과 야합.
      2,소통을 위해 무장 봉기 획책 세력과 소통.
      3,하남에 종북의씨를 뿌려 양육.
      4,역사는 기록한다 그의 공적을.   삭제

      • 설거지 2013-10-29 16:44:33

        항시기가 화장터 한다고 해서 욕먹어 그렇지 일은 많이 벌려놨다
        중앙대 유치.아울렛 유치.보금자리등 하남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많은일을 벌려놧지,
        지금시장은 중앙대 포기.보금자리 축소.화력발전소 유치.물류단지 계획취소등 되는일 한개 없고 설거지도 제대로 못했다.구도심 개발은 말그대로 개족이되어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구멍가게라도 해봤어야 경영이 뭔지 알지 경영마인드 제로 행정마인드 제로 제로시장 이야.   삭제

        • 진실인 2013-10-29 15:37:54

          전임시장이 한것이 맞기는 맞지...
          밥상은 누가차리고...생색은 엄한 넘들이...
          옳은 것은 옳은 것이여~!   삭제

          • 지도자 2013-10-28 19:11:46

            부자하남의 기대는 좋지만 황식이가 한 것은 뻥이고, 이시장이 다 한 것을 가지고 말장난을 하다니 하여간 기대는 해 봅니다.   삭제

            • 부자하남 2013-10-28 15:42:13

              결국 전임 김황식 시장의 도전이 결실을 맺었군요. 중앙대 유치까지 성사됐더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았을 텐데...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