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상보]광주-하남, 투기과열지구 해제전매 제한 기간 완화, 담보대출 규제도 축소

   
  관보 1
 
강남 3구를 제외한 수도권 투기과열지구 전역을 모두 해제하는 고시가 11월 7일 관보에 게재되면서 투기과열지구 해제에 따른 효과가 곧바로 발효됐다.

따라서 광주시와 하남시 등 경기도내 28개 지역의 투기과열지구가 해제 돼 전매제한 기간 단축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분양가 상한제 적용을 받지 않은 주택 중 투기과열지구 지정으로 소유권 이전 등기시까지 전매가 제한되었던 지역은 이번 해제로 인해 관보게재일인 7일부터 전매가 가능해 진다.

   
 
 
분양가 상한제 적용을 받는 주택은 8.21대책에 따른 주택법 시행령 개정이 완료(11월말 예정)되면, 수도권 전매제한이 단축될 예정이며(이전 분양계약분까지 소급 적용 예정) 이 경우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외 지역의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주택은 투기과열지구 해제시 전매제한 기간이 3년에서 1년으로 줄게 된다.(11월말 예정) 

투기과열지구내 주택은 5년내 당첨사실이 있는 자, 2002년9월5일 이후 청약 예부금 가입자로서 세대주가 아닌 자는 청약 1순위 자격제한을 받았으나,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으로 투기과열지구가 해제된 경우에는 이를 적용받지 않게 된다.

   
  관보 2
 
이번에 투기과열지구가 해제되는 지역에서는 지역 및 직장 주택조합의 조합원 지위양도 금지와 지역 및 직장주택조합 조합원 선착순 모집 금지가 폐지된다.

또, 조합원 자격기준이 완화되며 재건축 조합원 지위양도 금지와 수도권 과밀억제권역내 투기과열지구안에서 적용되는 재건축 의무 후분양 제도도 적용받지 않게 된다.

수도권 투기과열지구에서 6억 초과 주택담보 대출시 40% 적용되던 DTI 규제가 투기과열지구 해제시 배제되고 은행권에서 3년 이하 대출기간으로 대출시에는 50%를 적용(단 투기지역은 40%)받던 LTV 규제도 60%까지 상향 적용받을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이번에 투기과열지구가 해제된 수도권 지역에 대해서 해당 지자체와 함께 주택시장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정부는 "투기 재연 가능성이 감지되는 즉시 재지정하는 등 철저히 관리해 나가고 중장기적으로는 도심이나 도시 인근에 저렴한 서민주택을 대량 공급해 수급균형에 기반한 근본적인 시장안정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규웅 기자  aa5767@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규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