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기획> 광주시 대형사업의 현주소는 !

팔당호의 수려한 자연경관과 남한산성, 조선백자 도요지 등 풍부한 문화유산이 함께하는 역사와 문화의 고장 광주시가 민선4기 조억동 시장의 취임 이후 대형사업들이 척척 진행 중에 있다.   서울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교통이 편리해 인구와 개발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팔당호상수원보호구역이라는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각종 제약을 받고 있는 광주.   따라서 광주시민들은 규제 속에서도 광주시가 대형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추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숨기지 않고 있다.   교차로저널은 중첩된 규제 속에서도 꾸준한 발전을 통해 점차 도시의 면모를 갖추어가고 있는 광주시의 대형사업들의 현주소를 짚어보기로 했다.

   
  시민들이 즐겨찾는 명소로 바뀐 경안천변 청석공원
 
경안천변 시민친수공간 조성 내년 3월 착공

팔당 상수원 수계인 경안천의 청석공원을 중심으로 천변과 제방을 활용 한 산책로와 녹지공간을 조성하는 '경안천변 시민친수공간 조성사업'이 사업비 150억원을 투입 해 추진하고 있다.
쌍령동~오포읍 양벌리 구간에 시행되는 시민친수공간 조성사업은 자전거도로 11.1km, 숲길과 산책로 8km를 비롯 해 습지 및 관찰데크 2개소, 야생화단지와 갈대 및 창포단지 등 초화류단지 3개소, 체험학습장 1개소, 소공원 2개소, 주차시설 등을 갖춰 쾌적하고 아름다운 자연친화공간으로 거듭나게 된다.
시민친수공간 조성사업은 내년 1월 실시설계용역이 완료되면 3월 중에 착공 해 2009년 12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여객자동차터미널 조감도
 
여객자동차터미널 올해 9월 착공

광주시민들의 숙원사업인 여객자동차터미널이 9월 중 착공될 예정이다.
여객자동차터미널은 사업비 460억원이 투입 돼 경안동 20-46번지 일원에 지하3층~지상4층, 연면적 5만2천525㎡의 규모로 건립되며 2008년 12월 문화, 집회시설과 판매시설, 창고 등을 갖춘 광주시의 대표적 시설물로 태어나게 된다. 
터미널 하루 4천명 이상이 이용할 것으로 분석 돼 지역경제 활성화의 한 축으로 큰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농산물유통센터가 들어 설 자연학습장과 가락농수산물 시장을 찾은 조억동 광주시장
 
전국 규모 친환경 농산물유통센터 유치

전국 최초로 100% 친환경 유기농산물만 취급하는 농산물유통센터가 2010년 조선관요박물관 내 자연학습장 부지에서 선보일 전망이다.
총사업비 750억원이 투입 돼 연면적 4만3천여㎡의 규모로 건립되는 농산물유통센터는 현재 농림부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 중이며 기획예산처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국비가 확보 되면 늦어도 2009년 초에는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당초 농산물유통센터는 수원시 영통구지역의 망포동 종자관리소 부지에 소매시설이, 광주시 곤지암 지역에 도매시설이 들어서는 것으로 추진됐지만 유통센터 분리에 따른 관리의 어려움 등 효율성을 고려 한 농림부의 의견에 따라 광주에 통합 유통센터를 건립하게 됐다.
친환경 웰빙식단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100% 친환경 유기농산물만 전문 취급하는 농산물유통센터는 국내 유기농업의 메카로 자리잡아 농업발전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경안근린 부설주차장과 경안근린공원 조감도 
 
경안근린공원 내년말이면 완공

경안근린공원은 지난달 부설주차장 2개소를 준공하며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총 사업비 354억원이 투입 돼 경안동 산17-4번지 일원에 8만6천360㎡의 규모로 조성 될 경안근린공원은 농구장, 배드민턴장, 족구장, 운동장 등 체육시설을 비롯해 분수대, 야외학습장, 어린이놀이터, 야외무대 등 유희시설과 산책로, 정자, 밴치, 광장 등 휴양시설을 갖추게 되며 2008년 12월부터 시민휴식공간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행정타운 조감도와 공사 현장
 
행정타운 공정률 12%, 2009년 준공 순조

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광주시청사 및 행정타운 건립공사'가 2009년 4월 준공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월 착공 한 시청사 건립공사는 송정동 산65-2번지 일원 13만8천279㎡의 부지에 총 공사비 427억원을 투입 해 지하 1층, 지상 10층 규모로 의회청사와 함께 건립될 예정이다.
또, 인근부지에는 법원, 등기소, 우체국, 소방파출소, 선거관리위원회 등의 공공 기관이 들어서는 행정타운이 함께 들어선다.
현재까지 공정률은 약 12%로써 시청사 및 의회청사 기초공사와 지하1층 골조공사, 행정타운 부지조성 성토작업을 완료했다. 
앞으로 올해 안에 의회동 철골공사 및 행정타운 부지조성을 완료하고 2008년에는 시청사 철골공사 등이 마무리되고 조경공사 등을 거쳐 2009년 4월까지 마무리 할 계획이다.

   
  문화스포츠센터 조감도와 청석공원에서 열린 경기도립리듬앙상블 공연

 

 
문화-스포츠센터 내년 3월 착공

광주시 인구가 23만을 향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문화와 체육공간에 대한 시민들의 욕구도 점차 커지고 있으나 열악 한 재정여건과 중첩된 제약으로 인해 대규모의 문화, 체육시설 하나 없는 것이 현실.
이에 시는 행정타운 부지 내에 사업비 328억원을 투입 해 문예회관, 체육시설 및 부대시설을 갖춘 연면적 2만5천905㎡ 규모의 문화-스포츠센터를 건립하기로 하고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예회관에는 1천200석 규모의 대공연장과 300석 규모의 소공연장, 실학기념관, 전시실, 여성문화교실, 청소년문화교실이 위치 해 시민들의 문화적 갈증을 해소시켜 줄 예정이다.
체육시설에는 750석 규모의 실내체육관과 45타석을 갖춘 골프연습장을 비롯해 수영장, 헬스클럽, 다용도실, 스크린골프장 등이 들어서 시민들의 건강과 여가를 책임지게 되며 부대시설로 레스토랑과 커피숍, 스포츠샵 등이 설치되는 등 문화-스포츠센터는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문화-스포츠센터는 12월 실시설계 용역이 완료되면 내년 3월 착공해 2009년 12월 시민들과 함께 할 예정이다.

   
  성남~장호원 간 도로 공사 현장
 
성남~장호원 도로 1조3천억 투입

성남시 중원구 여수동에서 이천시 장호원읍 풍계리로 이어지는 '성남~장호원간 도로개설사업'은 총 1조 3천118억원이 투입되는 초대형사업.
총연장 61.3㎞으로 6개 공구에서 공사가 진행 중이며 평균 공정율 17%를 보이는 연장 22.4㎞의 2~4공구는 태전동~초월읍 용수리~실촌읍 부항리를 지난다.

   
  도로사업을 현장에서 점검하고 있는 조억동 광주시장
 
2002년 시작 된 이 사업은 2010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시는 장지사거리가 3번 국도에서 광주경찰서 방향으로 가기 위해 U턴하는 차량들로 인해 혼잡하고 사고 위험도 높다는 점을 주목하고 장지I.C 교차로를 개선하기 위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장지I.C 교차로 개선공사는 총 사업비 110억원을 투입 해 3번국도→45번국도(광주경찰서 방향)로 이어지는 길이 850m, 너비 7m의 직결램프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2008년 7월말 준공되면 시민들의 편의와 안전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규웅 기자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규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