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갤러리
조억동 광주시장 새해인사

존경하는 22만 시민 여러분!그리고 1천여 공직자 여러분!

희망과 축복의 2007년도 정해년(丁亥年)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 아침에 떠오르는 서광(曙光)이 시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가득하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소망대로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7월 취임이후「민선 4기」의 시정 계획과 광주시 발전을 위한 구상을

착실히 준비할 수 있도록 애정 어린 성원과 협조를 보내주시면서 지역의 현안 문제들을 함께 풀어 나가는데 지혜를 모아주신 22만 시민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해 우리시는 행정자치부에서 평가한 지방재정운영 분야와 통계청에서 실시한 서비스업 총조사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경기도로부터 개발제한구역관리 최우수 기관과 세외수입운영 우수, 지방세정 종합평가 장려, 민원행정 추진 장려 수상 등 시정의 여러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공설운동장 인조잔디 조성 및 육상트랙 설치, 노인종합 복지회관 개관, 오포읍 청사 신축, 시립도서관 등을 건립하고, 경안천 시민 친수공간 조성사업, 성남~장호원간 도로 확포장공사, 여객 자동차 터미널 건립 계획, 남한산성 입장료 폐지를 확정 짓는 등 우리시의 오랜 숙원사업들을 하나 둘씩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2007년은 북핵 문제를 비롯한 동북아 정세 불안과 대통령 선거 정치 일정 등 그 어느 해 보다도 역동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어 우리 광주시는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계획된 민선4기 시정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정해년(丁亥年) 새해에는 시정목표인'맑고 풍요로운 새 광주'를 만들기 위하여 다섯 가지의 시책에 역점을 두고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첫째, 시민중심의 책임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공직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시민 모두에게 신뢰받는 깨끗한 공직사회를 구현하겠습니다.
모든 공직자들이 나 자신보다는 주민을 먼저 생각하는 투철한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친절을 생활화하고, 행정서비스 질을 높여 주민을 위한 봉사행정을 더욱더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민원처리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겠으며, 시민과의 대화를 확대하여 시민을 위한 열린 행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시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자녀교육문제입니다.
학교가 부족하고 상급학교 진학문제로 인근 도시로 떠나지 않도록 교육청과 협의하여 학교를 신설하고, 시세의 5%인 50억원을 매년 교육경비로 지원하여 명문 고등학교를 육성하고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여 명문대학 진학률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셋째, 문화와 복지가 어우러진 행복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송정동 행정타운 부지 내에 문화스포츠 센터를 건립하고 오포읍 양벌리 일원에 종합운동장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문화체육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보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하고 세 자녀 이상 보육료의 지속적인 지원과 결식아동 급식지원, 건강가정 지원센터를 운영하는 등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 만들기에도 최선을 다하겠으며 노인종합 복지회관 운영을 내실화하고 오포읍 일원에 종합복지 타운을 건립하는 등 복지시설을 확충하여 삶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넷째, 다함께 잘사는 경제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금년 한해도 우리나라 경제는 매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지금 우리가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는 지역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경제의 근간인 기업과 농촌을 살려야 하겠습니다.
우리시에는 3천여 개의 중소기업이 개별 입지하고 있어 기업하기에 매우 불리한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실정을 감안하여 오포읍 능평리 주성엔지니어링 일대에 첨단산업용지를 조성하고 7개 기업을 유치하여 1천 4백여 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함은 물론 공장 밀집지역의 환경을 개선하여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취업정보센터와 채용박람회를 통한 일자리 알선으로 청장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또한, 공동 브랜드 자연채를 활용한 명품 농산물을 생산하여 대형 유통업체와 직거래를 확대 추진하고 전국 최초로 시청 1부서와 1마을간 자매결연 사업을 활성화 시키고 농촌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다섯째, 환경 친화적인 청정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맑고 깨끗한 하천 복원으로 팔당 상수원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경안천 살리기 운동본부와 연계하여 1마을 1회사 1하천 가꾸기와 맑은 물 지킴이 범시민 운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는 한편, 자연형 하천 정비 사업을 추진하여 경안천과 곤지암천, 직리천을 습지 공원화하고 목현천 개수공사를 통해 맑고 깨끗한 하천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친애하는 22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저는 앞서 말씀드린 모든 사업을 금년도에 차질 없이 수행하여 개혁과 변화를 통한 '맑고 풍요로운 새 광주' 건설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새해에는 새로운 각오로 더 잘 사는 광주시 발전을 위하여 힘을 모아 살기 좋은 고장으로 만들어 나갑시다.
후손들에게 물려줄 아름다운 광주시를 건설하는 일은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소명입니다.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는 자에게는 결코 기회가 오지 않습니다.
준비하는 자만이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미래의 풍요로운 광주의 역사를 새롭게 쓰겠다는 마음으로 새해 새아침을 맞이합시다.
지난 한 해 동안 시정발전을 위해서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대망의 2007년은 광주시 발전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과감한 변화와 혁신의 이정표를 설정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더욱더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거듭 당부 드립니다.
2007년은 600년 만에 찾아온다는 '황금 돼지의 해'라고 합니다.

황금의 복을 가져다준다는 정해년(丁亥年)에는 22만 시민 여러분들의 새로운 기대와 희망에 적극 부응하도록 노력하고
시민과의 약속을 가슴깊이 새겨 모두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며 부지런히 뛰어다니는 한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원 성취하십시오.  감사합니다.

정해년(丁亥年) 새해 아침에 광주시장   조  억  동

교차로저널  kocus@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차로저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