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행정
하남시, 민원서류처리기간 54% 단축1년여 준비기간 후 9월 1일부터 시행

[하남]하남시에서는 법령에서 정한 민원접수 처리기한을 보다 신속하게 처리하여 줌으로써 민원인의 행정에 대한 신뢰도와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1년 동안의 준비기간을 거쳐 민원서류 처리기한을 법령기간 대비 54%로 단축키로 했다.

   
 
▲ 하남시청 종합민원실
 

하남시는 법령에서 정한 민원접수 처리기한을 단축해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서 민원행정에 대한 신뢰도와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이 제도를 검토해 왔었다.

하남시는 이를 위해 지난해 7월 1일부터 금년 6월 30일까지 총 273종의 민원사무와 유기한 민원사무 1만3천988건에 대해 업무별 분석을 마쳤다.

하남시 종합민원실 민원팀에서는 이 업무분석 과정에서 정확한 데이터 분석과 함께, 이 제도를 기 시행중인 타 지자체를 방문해, 제도 시행에 따른 세부 업무 파악도 병행해 오차율을 최소화 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후 각 사무별 단축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각 부서별 의견을 수렴한 뒤 단축대상사무조사--> 각 부서 의견 수렴--> 민원조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해 9월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금번 확정된 민원사무처리기간 단축계획에 따라 법정기일 7일인 ‘건축물대장 기재신청’민원은 5일로 결정됐으며, 법정기일 60일인 주택건설(대지조성)사업계획승인과 변경승인은 각기 50일로 단축됐다.

또한 도시공원 및 녹지의 점용허가는 15일에서 10일로, 체육시설업사업계획변경승인신청은 30일에서 20일로, 공장신설등 신청(용도변경을 수반하는 경우)은 30일에서 13일로 대폭 단축됐다.

하남시는 “이번 민원접수 처리기한 단축을 계기로, 더욱 민원서비스 제공에 박차를 가할 것이며, 보다 효과적인 민원사무처리기간 단축을 위하여 민원서류처리기간 단축뿐만 아니라, 사무전결처리규정도 대폭 하향 처리함으로서 민원인이 기대할 수 있는 행정 서비스에 한층 다가서도록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공원 기자  lee@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공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