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갤러리
리틀락 한국전쟁기념광장 기공식12일, 하남시장과 국제화추진협 일행 방미

[하남]하남시 자매도시인 미국 알칸사주 리틀락시에 ‘한국전쟁기념광장’이 건립되며, 이 사업의 기공식이 12일 리틀락시에 있는 맥아더공원에서 진행된다.

하남시에서는 이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서 이교범 하남시장과 하남시의회 이선의장, 자매도시 체결에 큰 역활을 담당해 왔던 하남시국제화추진협의회 임재표 위원, 하남시국제화추진협의회 '한국전쟁기념광장건립위원회' 김인겸 회장과 서춘성 간사, 하남시국제화추진협의회 소속 정재강 위원과 박세원 위원등이 10일 오전 한국에서 출발 할 예정이다.

   
▲ 금년 4월, 하남시 자매도시인 미국 리틀락시(Little Rock City) 바바라 부시장을 비롯한 관계자 6명과 이교범 하남시장, 이선 하남시의회 의장, 하남시국제화추진협의회 관계자등이 하남시청 광장에서 기념사진 촬영

1992년 5월 22일 하남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후, 상호우호와 교류를 다지고 있는 리틀락시는 지난 2003년에 ‘리틀락시에 한국전쟁참전비 건립’을 희망하는 의사를 하남시에 첫 전달했다.

이후 두 도시는 자매도시 리틀락 시내에 있는 맥아더공원(503 East 9th Street Little Rock, AR 72201)에 한국전쟁참전비를 공동으로 조성해, 한국전에 참전한 미국 용사들의 은혜에 보답하고, 한국과 미국뿐 아니라 하남시와 리틀락시 상호우호증진과 관계발전에 기여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구체적인 실무작업에 착수했다.

‘한국전쟁기념광장’이 들어서게 될 부지면적은 총 465평 규모로 리틀락 출신인 맥아더 장군을 기념하기 위해 명명된 맥아더공원내 일부 면적으로, 리틀락시는 이곳에 한국을 상징하는 ‘팔각형광장’과 ‘정자’ ‘전통그림’ ‘청동 군인상’ ‘하남시 상징 조형물’들이 설치 될 예정이다.

한국의 국가보훈처에서도 이 사업의 뜻을 높이 평가해 2억 2천만원의 특별예산을 지원했으며, 리틀락시는 1억8천만원, 하남시도 2억원의 자체예산을 편성해 사업을 본격 진행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지난 10월 3일 강남구청에서는 서울평화마라톤대회 성금중 4천만원을 리틀락시 한국전쟁기념광장 조성사업에 사용해 달라며 미국대사관측에 전달하기도 했다.

리틀락시는 이 사업의 추진을 위해 ‘알칸사 한국전쟁기념재단 설립인가(2003년)’ ‘한국전쟁기념사업설립위원회 발족(2003년)’을 통해서 법적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금년 4월에는 바바라 그래이브 리틀락시 부시장 일행을 하남시로 보내 ‘한국전쟁기념광장’ 설립에 관한 간담회를 개최 했었다.

   
▲ 하남시 자매도시인 리틀락시에 있는 맥아더 장군의 생가(生家). 맥아더 장군은 리틀락에서 태어났다.
미국 알칸사주 리틀락시는 한국전쟁당시 인천상륙작전을 지휘한 맥아더 장군(MacArthur, Douglas)이 태어난 곳으로도 유명하다.

미국 육군사관학교인 웨스트포인트사관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한 맥아더장군은 2차 세계대전당시 일본 점령군 최고사령관으로 근무중 한국전쟁이 일어나자 유엔군 최고사령관으로 임명된 후 한국전쟁을 직접 지휘 했었다.

하남시국제화추진협의회 위원이며,  하남시민간교류협회 전 회장직을 역임하면서 자매도시 체결과 교류강화에 큰 역활을 담당해 왔던 임재표 회장은 “자매도시인 하남시와 리틀락시간에 추진되고 있는 리틀락시 ‘한국전쟁기념광장’ 건립계획을 통해서 국가적 차원에서 대한민국의 국위를 선양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임재표 전 회장은 “한국전쟁에 참전해서 생명을 잃거나 부상당한 참전용사, 그리고 현재 생존해 있는 참전용사들을 비롯한 그 가족들과의 밀접한 유대관계 형성을 통해 한미관계뿐만 아니라, 자매도시간의 우의를 더욱 깊게 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매결연을 맺은 하남시와 리틀락시는 ‘여름방학 학생 어학연수’ ‘원어민교사 교류’ ‘공무원 상호교환 근무’등 자매도시간 교류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었다.

리틀락시에 ‘한국전쟁기념광장’이 조성되면 한국과 하남시에 대한 문화 홍보와 함께, 재미동포와 미국 국민들에게 한국전쟁의 참 뜻을 전 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본지 교차로저널에서는 지역신문에서는 최초로  이공원 기자를 단독으로 파견해, 하남시 자매도시인 리틀락시에 대한 현지 취재와 이번 기공식 취재등 생생한 현지 소식을 인터넷과 신문을 통해 신속하게 제공 할 예정이다.



=한국전쟁기념광장 건립 추진경위=

-2003년 07월  리틀락시 한국전쟁참전비 건립의향서 하남시에 전달
-2003년 07월  맥아더 공원내 한국전쟁 참전비 건립허락(리틀락 시청)
-2003년 08월  하남시국제화추진협의회내 한국전참전기념비설립위원회(가칭)구성
-2003년 09월  알칸사 한국전쟁기념재단 설립인가
-2003년 09월  한국전쟁기념사업설립위원회 발족(리틀락)
-2003년 12월  한국전쟁기념광장 설립비 일부 지원(하남시국제화추진협의회 --> 전쟁기념광장추진위원회 전달)
-2004년 04월  알칸사 리틀락시 한국전쟁기념광장 건립 위원회 구성 (위원장: 김인겸 위원, 간사:서춘성 위원)
-2005년 04월  바바라 그래이브 리틀락 부시장 일행, 하남시 방문--> 간담회 개최
-2005년 08월  한국전쟁기념광장 건립 적극 지원을 약속하는 리틀락시 짐데일리 시장의 서한 도착
-2005년 11월 한국전쟁기념광장 건립 기공식(리틀락)


=미국 알칸사주 리틀락(Little Rock)시 기본현황=

-인구 : 20만명
-면적 : 274.5 ㎢
-시장 : 짐 데일리(Jim Dailey)
-주요산업 : 시 주변이 농산물 생산. 금융업 발달
-교육기관 : 아칸소 주립대학
-문화레져 시설 : 아트센터, 심포니오케스트라, 7개의 골프장
-주요시설 : 리틀락 공항, 주청사, 로빈슨센터, 자연과학 박물관등

이공원 기자  lee@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공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