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갤러리
국내최초의 영상분야 조기교육 고등학교200억원 투입된 최고의 교육시설 갖춰

하남시 창우동에 위치한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는 국내 최초의 영상분야(애니메이션,만화창작,영상연출,컴퓨터게임) 조기교육을 위한 특성화 고등학교이다.
일반 신설 고등학교 설립예산의 4배에 달하는 200여억원의 건축비와 시설.장비 구입비로 만들어진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는 미래에 하남시를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주목 받는 교육기관이 될 것이 확실하다.
이에 지역신문인 교차로 저널에서는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의 현재와 미래를 2회에 걸쳐서 기획시리즈로 연재 합니다.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Korea Animation High School)는 대한민국 최고의 시설과 최고의 교사, 최고의 학생들이 모여 있는 전국 최초의 특성화 고등학교이다.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는 신입생을 전국에서 모집해, 만화창작 전공, 애니메이션 전공, 영상연출 전공, 컴퓨터게임 제작 전공등 총 4개 전공분야로 교육분야를 나눠서 교육이 진행되고 있고 학생들 모두는 학교내 기숙사에서 생활하고 있다.

2000년 공포된 학교설립 조례에 의해서 각 전공별로 25명의 학생만 선발 하므로 1개 학년의 학생수는 100명선에 그치고 있다.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 현 재학생수는 총 300명으로 1학년 101명, 2학년 102명, 3학년 97명이며 남학생은 108명, 여학생은 192명이다.

2000년 3월 8일 제1회 신입생 입학식을 갖고 지난해 2월 제1회 졸업생을 배출했다.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에 입학을 하려면 특별한 전형과정을 거쳐야 한다.

만화창작 전공 과목은 '칸 만화(주제제시, 드로잉/채색)'를 통해서 학생을 선발하며, 애니메이션 전공 과목은 상황묘사(주제제시/드로잉/채색), 영상연출 전공 과목은 주어진 주제를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기, 컴퓨터게임 제작 전공 과목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위한 C언어 실기 테스트를 거쳐야만 한다.

■ 재능과 능력이 있어야 입학

처음부터 각 전공분야에 대한 상당한 재능과 능력이 있어야만 학교에 입학 할 수 있으며, 입학후에는 전공과목을 이수하고 관련 전공학위를 보유한 32명의 능력있는 교사들과 국내 최고의 대학교수들과 현업에서 활동중인 작가와 교수들이 직접 지도에 나서고 있다.

   
   ▲ 김주영 교장
2002년 4월에 부임한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 김주영 교장은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는 소질과 적성을 중시하는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특성화고등학교이다"면서 "미국과 일본등의 관련 학교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고 오히려 앞서는 시설과 열정적인 교사진, 학생들이 모여 미래의 한국을 이끌어 나갈 고등학교로 손색이 없다"고 설명했다.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의 평상시 수업모습은 자유스럽고 예술적이며 개방적이고 창의적이다.

 

 

■ 개방적이며 열린교육

와콤 타블렛 위에 펜을 올리고 페인터 프로그램을 써서 모니터에 디지털 그림을 그려 나가는 아이들의 표정은 진지하고, 방송국에서나 사용이 가능한 최첨단 영상시설 속에서 영상연출가와 영상기획가의 길을 꿈꾸는 학생들의 눈빛에는 생동감이 넘쳐나고 있다.

21세기를 이끌어 나갈 애니메이션 분야에 뛰어 든 학생들은 디지털애니메이션, 클레이애니메이션등을 통해서 애니메이션 제작과정과 이를 위한 다양한 기법들을 익히기 위해 컴퓨터 모니터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있다.

또한 전세계의 수 많은 청소년들로부터 열광적인 호응을 얻고 있는 컴퓨터게임 분야를 배우고 있는 학생들은 게임그래픽과 기획, 게임 시나리오, 사운드등 포괄적인 개념의 게임 프로듀서(게임 디자이너)의 교육과정을 익히기에 여념이 없다.

물론 컴퓨터그래픽과 프로그램언어,디지털기기, 컴퓨터게임등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이 학교는 상당히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있지만, 국가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현대의 청소년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분야가 이 학교에서 중점적으로 가르치는 과목인 것이다.

■ 교육부지정 자율학교

   
▲ 한국애니메이션 고등학교 1회 졸업생인 박 솔군이 디자인한 학교상징 마크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는 2000년도에 교육부로부터, 2002년에는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자율학교'로 지정돼서 전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등으로 이 학교의 교육목표는 '자유' '창조' '심미'라는 예술적인 단어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학교의 교육내용중 특별한 것들을 보면 ▷1개 교과목을 다수의 교사가 팀티칭(Team Teaching)하는 시스템 ▷워크샵에 의한 작품제작과 교육을 병행하는 학교 ▷우수한 전공교사가 전공분야의 이론과 실기를 지도하는 학교 ▷산학협력업체를 교내에 유치하여 현장 경험을 실습케 하는 학교 ▷국내에서 가장 우수한 제작.실습공간을 갖춘 학교 ▷해외 자매결연을 통한 국제적 안목배양등이 있다.

■ 최첨단 교육시설 갖춰

이 학교의 학생들이 활용하는 각종 시설공간을 보면, ▷미니어쳐 촬영실 ▷영상도서자료실 ▷멀티미디어실 ▷작화실 ▷셀 촬영실 ▷영상스튜디오 조정실 ▷2D실 ▷애니포츠 ▷애니홀 ▷믹실룸 ▷디지털 만화창작실 ▷기숙사 ▷3D실등이 있어서 전문적인 인재교육에 조금도 부족함이 없다.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 김주영 교장은 "이곳의 학생들이 좋은 시설에서 많은 것들을 배워서 10년 후에는 전공분야에서 독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전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전문인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하남시에 있는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가 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배려 속에서 지역과 학교가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는 하남시민들을 위해서 '시민평생무료교육' 강좌를 개설해서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주민들과 함께 나누는데 앞장서고 있다.

'시민평생무료교육'강좌는 수채화반/도예반/댄스스포츠반/컴퓨터반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국내 최정상급의 강사들과 교사들이 강사로 대거 참여하며, 올해는 120명의 시민들이 무료강좌에 참여하고 있다.

김주영 교장은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대학을 선택함에 있어서도 자신이 이곳에서 배운 전공을 살릴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한 곳에 치우치지 않고 성장 할 수 있도록 독서와 외국어공부를 특히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공원 기자  lee@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공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