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갤러리
(기획/특집)통계로 보는 하남,광주의 발전사광주시 고속성장 반면 하남시 진척도 미약
   
 
  ▲ 5년전만해도 하남시와 광주시의 주택수는 비등했지만,현재는 거의 2배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2004년에 분양에 들어가는 '하남 풍산지구'가 완공되면 하남시의 주택수는 다소나마 늘 전망이다.  
 

2004년 신년호를 발행하며 본지는 하남과 광주의 지난 10년간 각종 지표 변화 및 주민성향을 나타 낼 수 있는 통계표를 작성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아래 통계에서도 볼 수 있듯이 광주시는 2배 이상의 고속성장을 거듭해 오며 많은 변화를 일궈 냈으나 이러한 광주시의 눈부신 성장과는 달리 하남시는 1991년 당시 광주시에 앞서던 모든 데이터가 현재에 와서 역전되는 양상을 나타내며 타 시. 군에 비해 오히려 퇴보하고 있다는 조심스런 평가도 나타나고 있다.

도시의 98%가 그린벨트로 묶여서 개발에 제한을 받아 온 하남시는 이교범 시장의 적극적인 행정역량에 힘 입어서 풍산지구 개발과 그린벨트 우선해제지역 지정을 위한 행정절차 수립,지하철도임 타당성 검토등의 획기적인 시책 표방으로 전면적인 도시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지방자치시대를 맞아서 광주시와 하남시는 도시개발을 서두르고 있어서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 하남시의 인구는 1996년 이후,거의 정체상태를 보이고 있다.
광주시는 신규아파트건설로 인한 인구유입으오 10년전에 비해 2배가 늘어 난 상태이다.

   

▲ 하남시는 점진적인 가구수 증가추세이지만 광주시는 1996년에비해 2배에 가까운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 하남시는 완만한 증가를 보이는 반면에 광주시는 수직상승하는 그래프를 보여서 인구증가와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따른 전화신청건수가 증가 했음을 알 수 있다.

 

   

▲ 10년전만해도 하남시의 출생율이 높았으나,현재는 완전히 역전된 그래프 모양을 보이고 있다.

   
▲ 하남시는 지난 5년간 큰변동이 없지만,광주시는 인구증가에 비례해서 급격한 사망율을 보이고 있다.

 

   

▲ 피라밋 모양의 그래프가 하남시의 취약한 재정자립현황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1996년도 재정자립도가 급격히 상승한 이유는 현 시청 인근의 대단위 아파트단지 조정으로 인한 재정수입 증가에 기인한다.

   

▲ 광주시의 급증하는 시예산과 달리 하남시의 예산은 완만한 곡선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광주시는 1996년도에 혼인율이 감소했지만 최근에는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하남시는 10년전과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하남시는 10년전의 공무원수와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고,광주시는 1996년 급격한 감소이후 현재는 10년전의 공무원수를 초과하고 있다.

 

   
▲ 차량의 증가와 함께 교통사고 발생건수도 10년전에 비해서 2배로 증가했다.

 

 

 

<웹 편집: 김인희 기자>

 

강인호 기자  kai76@kocus.com

<저작권자 © 교차로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인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